티스토리, 스킨 제작자 그리고 블로거는 랜섬웨어 혹은 기타 바이러스 등의 보안성에 대해 항상 최선을 다해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해당 블로그에서 노출되는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의 규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부터인가 항상 sony AVC코덱(.mp4) 렌더링 이후 결과물을 보면 눈뽕 테러를 당하고 있더라고요.
감마 값 문제인 것 같았는데 포멧 관련해서 이것저것 만지작 거리다보니 해결했네요.
가장먼저 H264코덱(.avi)을 이용한 렌더링과 windows media 코덱(.wmv)은 대중적으로 용량도 가볍고 감마 값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잘 출력되었으나 결과물은 기존 프리뷰와 달리 채도가 빠진 색감이 너무 눈에 거슬렸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위 2개의 방법은 포기하고 기존 사용하던 AVC 렌더링 방식에서 설정을 잘 찾아보기로 했는데 답은 간단했네요.
렌더링 설정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고 영상 내 프로젝트 셋팅에서 Compositing gamma값만 1.000(Linear)으로 바꾸면 되더군요.
기존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감마값이 2.222(Video)로 설정된 채로 렌더링했으니 당연히 출력물이 눈뽕일 수 밖에요.....;;
// 글 하단에 다른 대안도 있으니 꼭 참고해보자!
덕분에 색감도 그대로 뽑아낼 수 있었고 결과물도 눈뽕없이 대만족. ^^
프로젝트 셋팅 감마 1.0 설정
avc렌더링.
[+] 추가 글
베가스의 privew Compositing gamma 관련 글을 찾아봐도 도무지 이 소프트웨어의 처리 방식 기준을 이해 할 수 없었다.... (무식해서 ㅠㅠ)
뭐 컴퓨터 사양이 높다면 위 설정처럼 하거나 아니면 저사양 혹은 렌더링시 버벅임이 발생한다면 Pixel format을 기본 값 8bit로 사용 및 별도의 레벨 감마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감마값 보정 후 렌더링하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더군다나 더 최악인 것은 특정 구간 렌더링 시 부하가 많이 걸릴 경우 베가스의 작동 중지.... 이 부분은 도대체 완벽한 해결방안이 안보이네요.
결국은 분할 렌더링....
요약) -Sony AVC 포멧 기준-
1. 32bit(full) + gamma 1.000(linear) / 렌더링
2. 8bit + gamma 2.222(video) + 프리셋 레벨 감마 플러그인 / 렌더링
2번의 경우 비디오 플러그인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감마 2.222에 따른 보정 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a. 별도의 사제 플러그인 사용자라면 레벨 감마 0-255값을 16-235값으로 출력 변환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되며,
b. 기본 플러그인 사용자는 레벨 감마 0-1값을 0.063-0.922값으로 출력 변환하면 됩니다.
그 예로 소니 레벨 플러그인 필터에 프리셋이 존재하는데 "Computer RGB to Studio RGB"라는 프리셋이 위 값과 유사합니다.
c. 이외에 콘트라스트 값을 -0.133정도 적용해주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그외 기타 다른 코덱 사용 (wmv, h.264 등등... 채도·색감 보정 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