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머리카락에 가슴 흔들림을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애드 블록에 대하여

 티스토리, 스킨 제작자 그리고 블로거는 랜섬웨어 혹은 기타 바이러스 등의 보안성에 대해 항상 최선을 다해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해당 블로그에서 노출되는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의 규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스카이림 모더 분들이 물리 헤어, 옷 까지 적용시키는 이 상황에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헤어에다가 가슴 흔들림을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하고 말이죠...


맥스는 사용할 줄도 모르고 (nif 플러그인이 없어서 그림의 떡 신세가 되어버린 2013버전 맥스...), 가진 Tool이라고는 최근 나온 BodySlide2 - OutfitStudio 뿐.


3D 관련 기본도 모르고 아는 지식도 없지만 이것저것 만지작만지작 거리다가 이 궁금증이 생긴 것이라고 할까나?




그럼, 아주 초 간단한 OutfitStudio 사용법과 더불어 막장 헤어 물리 적용을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 스카이림 환경 조건은 TBBP바디에 HDT Havok. 즉, 물리 효과가 적용된 가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관련 사이트 →  http://hdt.monsto.com/forum/ >



준비물은 매우 간단합니다.


1. BodySlide2 - OutfitStudio Tool

2. Hair meshes (nif file format)



ㅎㅎㅎ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실험은 단지 재미를 위한 실험이지 유용한 정보가 아닙니다.






자 BodySlide2를 실행한 후 우측 하단에 있는 OutfitStudio를 클릭하면 또 하나의 창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헤어 메쉬 파일을 불러와야겠죠?










    File - Load Outfit...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Load Working Outfit 창이 뜨게 되는데

Outfit source를 불러오기 위해 찾아보기를 선택하여 오늘의 장난감이 될 헤어를 불러옵니다.








헤어를 지정하고 OK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좌측 미리 보기 창에는 헤어 메쉬가 보이며 우측 상단에는 메쉬와 뼈대 탭이 보이게 됩니다.







헤어에 가슴 흔들림을 적용 시키기 위해서는 따로 뼈대를 추가시켜줘야 합니다.


Bones 탭에서 뼈대 아무거나 마우스 우 클릭을 하면 Add Bone...이라고 뼈대를 추가하는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






그러면 뼈대를 선택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바디슬라이더2 자체에 뼈대 파일이 포함된 것 같습니다.)


가슴 뼈대는 아래 경로로 찾아가 주시면 됩니다.


NPC

NPC Root [Root]

NPC COM [COM]

NPC Spine [Spn0]

NPC Spine1 [Spn1]

NPC Spine2 [Spn2]

NPC R PreBreast

NPC R Breast

NPC R Breast01

NPC L PreBreast

NPC L Breast

NPC L Breast01



재미로 하는 실험이니 간단하게 ~





Ctrl 키를 이용해서 두 개 동시에 선택합니다.







그러면 우측 상단 Bones 탭에 Right, Left Breast01 뼈대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색칠 공부 시간입니다.

(브러쉬 사이즈나 세기 등은 입맛에 맞게 설정하세요. / Edit에 있는 X Mirror 효과는 해제해 줍니다.)




우측 상단에서 무게감을 적용시킬 뼈대를 선택 한 후에 오른쪽 미리 보기 창에서 헤어 메쉬에다가 마우스를 갖다 대고 문질러 줍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뼈대를 선택 한 후 메쉬 영역에다가 슥슥~ 문질러주세요.










참고로 문지르는 횟수나 강도에 따라 그 색상이 파랑 - 초록 - 주황 - 빨강으로 점차 변하는데 너무 많이 문지르시면 머리카락들이 미쳐버립니다. 적당히 문질러주세요.

(가슴 뼈대를 이용하는 거니 헤어 메쉬마다 원하는 결과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브러쉬 영역이나 결에도 영향이 있고요.)








이제 다 문질렀으니 저장을 하겠습니다.


메쉬 파일만 불러와서 수정했으니 따로 뭐 없이 바로 File - Export Current - Export Nif를 선택하여 Nif 형식으로 다시 내보냅니다.








생성된 Nif 파일을 스카이림 데이터에 적용시키면 끝.


아래는 적용 전과 적용 후의 비교 영상입니다.











대충 하늘하늘거리는 정도로 표현이 되네요. (더 무게감을 줘버리면 머리카락들이 가출하려고 합니다.)

또한 헤어 메쉬가 위로 살짝 떠 보이는 현상이 보이는데 그거는 뭐 NifSkope Tool로 Z 값을 수정하면 되겠고요....


그런데 문제는, 가슴이 흔들려야 머리카락도 같이 흔들리게 된다는 점이 이번 실험의 걸림돌이지만요.

여하튼, 예상한 결과보다 기대에 아주 못 미치는 수준이라 실망스러운 실험이 되어버렸습니다.



결론: 해당 메쉬 파일은 휴지통으로 직행. (물리 헤어가 보편화 될 때까지 기다려야죠.)    슬퍼3





nkseok

소소한 팁 정보 그리고 일러스트.

    이미지 맵

    Game/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