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타(krita) 페인팅 프로그램 사용 후기?

     애드 블록에 대하여

 티스토리, 스킨 제작자 그리고 블로거는 랜섬웨어 혹은 기타 바이러스 등의 보안성에 대해 항상 최선을 다해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해당 블로그에서 노출되는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의 규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크리타 홈페이지 링크: https://krita.org/ko/


 현재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오픈소스 페인팅 프로그램 'krita'.

한국어도 자동 지원됩니다.


해당 후기는 개인적인 평가임.


 그냥 일단 다운로드하고 사용해본 결과 앞으로가 기대되는 페인팅 프로그램이기는 하나 지금 당장 전환할 정도는 아니네요.


krita-3.0-x64(portable) 기준 작성입니다.


 단점으로 느낀 점을 나열하자면,


 첫 번째로 먼저 본인은 와콤 타블렛을 사용 중인데 크리타와의 호환성이랄까 최적화랄까 무언가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설치 버전이 아닌 포터블 버전으로 사용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그다지 차이는 나지 않을 듯싶습니다.


 두 번째로 기본 단축키 설정이 괴랄합니다.

기존 포토샵이나 기타 다른 페인팅 툴을 사용하던 분들은 진짜 적응 안 됩니다.

포토샵이나 기타 다른 페인팅 툴의 단축키 설정은 거진 포토샵에서 많이 적응된 설정으로 이어져 내려왔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렇지 않게 단축키 눌러보았다가 개쌍욕 나왔습니다. (무더위 + 불쾌지수 증폭ㅋ)

그렇다고 단축키 재설정하려니 무언가 양이 너무 방대해서 그냥 사용하면서 불편한 부분이 생기면 그때그때 찾아서 수정했습니다.

그 수정도 찾는 게 짜증 나고 번거로웠습니다. (특히 '한/영'키 때문에 빡침)

 여담으로 pc에 존재하는 다른 페인팅 프로그램을 인식하여 설정을 가져오는 기능이 있는 것 같아보였는데 잘 모르겠네요.

설정 정보가 너무 부족하네요.


 세 번째로 버그가 한몫합니다.

브러쉬 선택 상태에 따라 채우기가 브러쉬에 영향을 받는 등 알 수 없는 버그가 저를 등골 때리게 합니다.

해당 알고리즘과 비슷하게 도구상자 선택 상태에 따라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당연히 되어야 하는데 "왜 안되지?" 하는 당혹스러움이 너무 많이 나와서... 진짜 개쌍욕 또 나왔네요.

물론 무료 버전이기에 이 정도는 사용자가 감수하면서 피드백을 줘야겠지만.... (날이 더워서 그런가?)


 네 번째로 클리핑마스크 관련.

개 답답. (최소한 저에게 있어서는 적응이 안되었습니다. 사용할 줄도 모르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저장 인터페이스 관련.

일단 kra확장자 외 다른 확장자 저장도 다양하게 지원하지만 호환성이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저 같은 경우 보통 psd로 저장하여 이 프로그램 저 프로그램 공유하면서 사용하는데,

크리타를 통해 psd로 저장하게 되면 psd파일과 함께 해당 파일의 크리타 환경정보 파일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때문에 용량이 거의 2배죠. 필요없으면 지우면 되는데 대용량 작업물을 크리타로 작업 후 저장했을 경우 나중에 골치아프겠더군요.

 결과적으로 보면 그냥 독립적으로만 사용해야 할듯 싶은 프로그램이라고 느껴집니다.



 전체적으로 종합하자면 쓸데없이 불편합니다. 뭐랄까.... 불친절함.

(크리타에 대한 숙련도가 부족한 부분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쌍욕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 무더위)



이번에 장점으로 느낀 점을 나열하자면,


 만화 서식 템플릿 지원이 마음에 들더군요.

박스 틀이 Mask로 되어있으며 크기와 위치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만화나 웹툰 그리는 분들은 유용할 듯싶습니다.


더 나열하고 싶지만.... 뭐가 뭔지 알아야 사용하고 작성하지.... 더 깊이 파고들 용기가 안 나네요.



 그냥 보조로 천천히 두고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유튜브 영상들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신세계 기능들이 몇몇 보이네요.)

프로그램도 이해도가 높아야 잘 사용하기 마련이니까요. 당장 좋네 안좋네라고 평가할 수는 없잖습니까.









위의 만화가 궁금하면 아래로 스크롤 '-'.










잡았다 요놈!


ㅈㅅ



크리타에서 기본 제공되는 연필 브러쉬로 그려봤습니다.


nkseok

소소한 팁 정보 그리고 일러스트.

    이미지 맵

    Software - Tips/Web & 유틸리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